과학적 접근의 심리학이란?

2024. 3. 18. 00:08심리학

반응형

과학적 접근의 심리학
과학적 접근의 심리학의 이미지

과학적 접근의 심리학이란?

과학적 접근의 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 마음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의 근원적 뿌리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시기가 온다. 성장하면서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감정적 현상적으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대처하게 된다. 

 

심리학을 과학으로 보는 입장

심리학을 과학적으로 보는 입장은 모든 과학에는 오류를 범하거나 그 오류에 빠지지 않으면서 탐구를 하고 이해하려는 입장이다. 삶에 대한 의미 있는 질문은 죽음 이후에도 삶이 존재하는가? 는 과학을 넘어서 심도 있는 인간의 근원, 뿌리에 관한 철학적인 질문이다. 이 질문에 답을 내리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나의 이론이 합리적이거나 믿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여도 그것을 검증하려는 시도를 한다. 그 이론이 작동을 하는지 지지하는지의 여부도 생각해 보게 된다. 때론 기적적으로 일어나는 일도 과학적으로 검증되는 사건들을 종종 보게 된다. 

1700년대 과학자들은 하늘에서 떨어진다는 사실을 믿지 않았다.  실제와 환상을 구분하고 사실과 거짓을 구별하기 위해서 과학적 태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론이 넘쳐날 때는 신중한 검증이 사실의 여부를 밝혀 낼 수 있다. 

 

전기충격요법은 우울증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인가에 대한 질문은 심리학자들에게는 인정되기 힘든 질문이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정하게 되었다. 과학적인 접근을 실행에 옮기는 데는 겸손함, 호기심, 자신이 오류에 취약하다는 사실, 회의적 태도 새로운 조망에 대한 개방성이 놀라운 결과와 함께 요구된다. 사람이나 동물이나 예측 가능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는 다면 그 이론은 다시 연구를 하게 된다. 

 

심리과학의 탄생

초기 심리학의 발전

인간답다는 것은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관하여 관심을 갖는 것이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동기와 정서이론, 지각과 성격, 학습과 기억 등의 이론을 구축하였다. 예를 들면 밥을 먹으면 잠이 오는 이유는 심장 주변에 가스와 열기가 축적되는 신체적 현상으로 일어나게 되는 과학적 이론과 갖은것이다. 여기서 시사할만한 일은 아리스토 텔레스가 질문을 적절히 했다는 점에서 그 공헌이 인정된다. 심리학의 최초 실험실 사고는 빌헬름 분트 교수와 두 젊은이에 의해 이루어졌다. 초기 심리학 파는 구조주의와 기능주의 두 학파였다. 구조주의 학파는 화학 성분을 분류하는 주기율을 개발했다. 또한 마음의 구성 요소를  학습을 위한 조언으로  분류하고  이해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마이어스의 심리학 개론

마음의 구성요소를 찾기 위해애드워드 브래드퍼드 티치너가 내성법을 사용하였다. 내성법이란 자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자신이 경험한 사실을 말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내성법이라는 구조주의 기법은 신뢰할 수 없다고 판명되었다. 내성법은 말을 어느 정도 조리 있게 할 수 있고 결과가 사람마다 다르고 경험할 때마다 그 결과가 달라졌기 때문이다. 내성법이 하락세를 타자 구조주의도 주목을 받지 못했다. 

 

윌리엄 제임스는 내적 사고와 감정, 진화된 기능을 살펴 봄으로 감정과 사고에 이름을 붙이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그 너머의 기능을 찾고자 했다. 두뇌, 코, 가 하는 독특한 기능은 어떻게 해서 갖는가?라는 질문에서 사고도 ㅌ마찬가지로 특정한 기능에 의해 발달한 것은 적응적이라고 추정했다. 즉 사고는 조상의 생존에 의해 기여되었고 의식은 한 가지 기능, 즉 의식은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에 적응을 할 수 있게 하며 미래를 계획한다.

 

제임스는 실질적인 정서, 기억, 습관, 의지력등 마음의 적응적 기능을 연구하기 위하여 의식의 흐름에 집중하여 연구하였다. 그의 저서는 심리학원리가 있으며 그의 탁월함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심리과학의 성숙

심리학 초창기 행동주의, 프로이트 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이 심리과학으로 발전했다. 초창기에 심리학자들은 C S. 루이스와 같은 입장을 취하였다. 오직 나 자신이 우주에서 관찰하여 알게 되는 사실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하였다. 우리는 내부의 일어나는 정보 내부 감각, 심상, 감정에 초점을 두고 인간의 생존과 번성 이해하려는 마음 의식의 흐름 정서의 내적  탐구에 몰입했다. 뒤이어 존 B. 왓슨과 B.F. 스키너는 내성법을 제외시키고 행동주의를 관찰하는 과학연구로 정의했다. 

이들은 과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감정, 사고, 감각은 관찰할 수 없으나 다양한 상황들은 조건적으로 형성되었을대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 이론은 1960년대까지 행동주의가 주류를 이루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으로 아동기의 경험을 무의식적 사고 과정과  정서 반응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고 성적갈등과 무의식 소망 충동에 대한 방어기제를 주장하였다.

스키너는 결과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고 이후 칼로저스와 매슬로우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행동주의와 프로이트의 이론이 제한적이라는 주장을 했다.

오늘날의 심리학

오늘날의 심리학은 생물학적 특성, 인지, 경험, 인간의 번성등 정보를 처리 심적 과정을  초창기 관심사로 관점을 가지게 되었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 심리장애 와 정서 상호작용 하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탐구한 인지 신경과학은 인지심리학과 신경과학의 합으로 탄생했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이러한 초기학파의 연구와 업적으로 발전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