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 24. 14:16ㆍ심리학
목차
- 거절이란?
- 거절내면부모의 특징과 양육방법
- 거절받은 내면아이의 특징
- 거절 내면부모와 내면아이 체크리스트
거절이란?
거절이란 상대방의 필요와 욕구를 거절하는 것이다 배가 고픈데 밥을 달라고 하는데 모른 체하거나 방문을 닫아 버린다면 그것은 거절에 해당되는 것이다. 상대방이 위기에 처했는데 그것도 못 본 체하고 지나쳐버린다면 그것도 거절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거절의 강력한 한형태는 상대방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 이 태도는 상대방에게 미치는 영향은 파괴적이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관심이 없는 자기중심적인 행동의 한형태로 자존감은 물론 자기 존재감까지 손상을 입힌다.
거절은 두 사람의 관계 안에서 발생을 한다. 욕구의 거절이 반복되면 프로이트가 말한 것처럼 누적된 외상이 된다. 존재의 거절이 반복되면 외상을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존재 자체가 망가진다.
거절에는 항상 부정적인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다. 긍정적인 의미의 거절도 있다. 건강하고 적절한 거절은 자아존중감을 지키고 나의 욕구도 존중하고 자신의 자아경계선을 지키기 위한 건강한 거절도 있다. 상대방의 부당한 요구나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아닐 때 "아니요"라고 말하는 것은 건강한 행동이며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거절이라는 말과 유사한 말로 거부, 버림, 유기, 등은 거절과 유사한 용어들이다.
거절 내면부모의 특징과 양육방법
거절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욕구와 필요를 무시하는 것을 말한다. 욕구를 부정함으로써 자녀의 욕구를 채워주지 않는다. 욕구의 거절은 욕구의 방임과 유사하지만 방임보다 더 심각하다. 거절은 방임보다 더 적극적인 부정의 행동이기 때문이다.
거절의 양육태도는 부보가 자신의 자녀를 존재적으로 원하지 않는 것이다. 자녀를 낳은 것을 후회하거나 자기 인생의 무거운 짐, 불행의 원인으로 생각하거나 귀찮고 말썽꾸러기로 여기거나 부모의 명예를 더럽히는 사고뭉치로 생각하는 것이다.
거절은 심리적으로 부모가 부정하는 것이다. 부모의 마음 안에 자녀가 거할 수 있는 용납과 수용의 공간이 없다. 심리적인 거절은 부보가 차라리 자녀를 낳지 말거나 자녀가 없었더라면 하고 생각하며 양육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심리적인 거절이다. 미실다인에 의하면 이러한 양육태도는 자녀에게 정신적인 장애를 가져다줄 수 있는 가장 위험한 환경적이 요인이 된다고 기술하였다.
거절 중에서 가장 심각한 거절은 무모가 자녀 양육을 포기하거나 자녀를 버리는 것이다. 부모가 자신의 짐을 덜기 위하여 남의 집에 가서 살도록 보내는 것도 거절의 행위가 된다. 부모가 거절을 하지는 않았지만 자녀에게는 거절로 느껴질 때가 있다. 부모가 약속을 지키지 않을 때 자녀는 거절을 받았다고 느낄 수 있다. 부르스탐슨이나 바바라탐슨의 부부에 따르면
자녀의 행동에 따른 부모의 조건부 수용은 거절의 행위가 될 수 있다고 기술했다. 이러한 양육태도는 자녀에게 기대치가 높은 완벽주의 부모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거절받은 내면아이 특징
부모의 양육태도와 행동은 단지 지나간 과거로 끝나지 않는다. 자녀의 성격형성과 행동양식에 영향을 준다. 거절받은 내면아이를 지닌 사람은 과거에 거절받았던 것처럼 계속해서 거절받는 삶을 살게 된다. 거절받은 내면아이의 특징과 기능은
자기 존중감과 자기 존재감이 매우 부족하다. 그 이유는 어린 시절 부모의 거절 행동으로 인하여 자녀로 하여금 자기 자신이 스스로 가치 있고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부정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거절받은 내면아이의 보편적인 신념의 자기의식은 자기 몰가치감과 자기 비하감이다 자신은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느끼며 아무도 자신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한다. 거절감의 배경에는 부적절한 죄책감과 수치감이 있다. 자기 수치감은 자기 자신의 존재 자체에 대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죄책감보다 심각하다. 거절받은 내면아이는 항상 부적절한 거절감에 시달린다. 거절감을 느끼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자주 거절감을 느끼는 것이다.
불안과 두려움은 어린시절 거절받은 경험에 대한 직접적인 결과라고 했다. 핵심문제에는 자기 표상과 대상표상의 문제가 따른다. 왜곡된 자기 표상과 왜곡된 대상표상을 가지고 있다. 인지왜곡은 상처 입은 내면아이를 가진 사람에게는 흔히 나타나는 정신현상이다. 이것은 오해와 갈등을 불러 일으며 인간관계를 어렵게 만든다. 거절받은 내면아이를 가진 사람은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을 쉽게 오해하고 상처를 받는다.
거절 내면부모와 내면아이 체크리스트
거절하는 내면부모 체크리스트
- 나는 내자신의 욕구를 부정하거나 나에게 "안돼"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 나는 다른 사람들을 수용하고 돌보는데 익숙하지 않다.
- 나는 내 자신이 세상에 태어나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할 때가 많다.
- 나는 나의 가족이 부담스러운 짐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 나는 스스로 나 자신의 복지와 행복을 파고 하는 경우가 있다.
- 나는 가끔 내가 차갑고 냉정하다는 말을 듣는다.
- 나는 어려운 일이 생길 때마다 다른 사람과 세상을 탓하는 경향이 있다.
- 나는 내가 먼저상대방을 거절하거나 버리는 경우가 있다.
- 나는 나의 인생과 삶을 생각하면 후회스럽다.
- 나는 거절 받는 것보다 거절하는 것이 우월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이나 맡은 책임을 남에게 떠 넘기는 경우가 있다.
거절받은 내면아이 체크리스트
- 나는 사람들을 만날 때 내가 거절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다.
- 나는 사회활동이나 인간관계에서 철수되고 고립되어 있다.
- 나는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파괴적으로 끝나는 경우가 있다.
- 나는 내가 이 세상에 있다는 것이 후회스러울 때가 있다.
- 나는 때때로 사람들과 가가이 지내고 싶지만 쉽게 다가서지 못한다
- 나는 어떤사람이 내게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다가오면 회피하거나 도망친다.
- 나는 사람들을 잘 믿지 못한다. 세상에 대한 불신이 많다.
- 나는 부적절한 분노나 적개심에 시달릴 때가 있다.
- 나는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할 뿐만이 아니라 즐기지도 않는다.
- 나는 내가 고통받는 것이 무엇인가 잘못했기 때문이라고 느낀다.
- 나는 사회적규범이나 권위적 질서에 저항감을 느끼며 파괴하고 싶을 때가 있다.
- 나는 상대방의 어떤 행동을 오해하고 쉽게 상처받는다.
- 나는 내 마음을 털어 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친구가 없다.
- 나는 종종 무력감과 우울감을 경험하며 에너지가 바닥난 것처럼 느껴진다.
- 나는 상대방의 부당한 요구에도 거절하지 못하며 이용과 착취의 대상이 될 때가 있다.
- 나는 상대방으로부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고 믿으면 집착적으로 매달리는 경향이 있다.
- 나는 내 자신의 감정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 분노, 우울 같은 제한적 감정만 느낀다.
- 나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나 정서적인 상호작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릭슨의 발달 단계 -에릭슨의 8가지 발달 단계 (0) | 2024.08.05 |
---|---|
성격 장애 인지 치료 과연 효과적인가? (0) | 2024.07.28 |
학대 내면 부모와 내면 아이 - 학대 내면 부모와 내면 아이 체크리스트 (0) | 2024.07.24 |
방임, 내면 부모와 내면 아이 체크 리스트 (0) | 2024.07.23 |
강압과 인격장애 - 인격장애 진단기준 (0) | 2024.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