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누가 걸리 나요?

2024. 4. 2. 11:02심리학

728x90
반응형

우울증의 특징과 환상의 개념

우울증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모든 형태의 우울증은 과거가 현재에 서서히 침투해 오면서 생기는 것이다.

우울증이 외부에 있는 사랑의 대상 상실에서 오는 것이다. 이런 상실을 경험한 사람은 이미 전부터 심한 외상 후 신경증을 겪고 있었기에 사랑의 대상이 사라지면 우울증으로 빠지는 것이다. 

우울증 예비 환자들과 우울증 환자들의 대부분은 아동기에 트라우마를 경험했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울증의 원인을 알아내는 것은 과거 그 트라우마와 현재의 우울증 사이에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지 찾아내는 것이 우울증 치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반드시 우울증을 알아내는데 필요한 것은 환상의 개념이다. 각 개인이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적 환상을 잃어버려서 우울증이 시작되는데 그 각 개인의 환상의 개념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우울증이 오는 이유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osolgil-1000.tistory.com/28

환상이란 무엇인가?

환상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개념이다. 우리를 행동하게 만드는 촉진제요. 소망으로 가득 찬 지평선이다. 참된 행복은 갑자기 경사가 생기는 것보다 환상의 실현을 향해 차분하고 인내심 있게 나아가려는 우리의 의지 속에 있다. 즉 행복이란? 행복이 여기 있다 하고 짠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추구하면서 우리가 가진 것에 우리가 하고 있는 것에 우리가 우리 자신인 것에 만족하는 것이다. 

 

1) 건전한 자기애적 환상

건전한 자기애적 환상은 욕망에서 태어난다. 지금의 자신 보다 더 나아지려는 욕망에서 시작이 된다. 이 건전한 자기애적 환상은 현실에 적응하는 유연한 환상에 속하며 우리에게 꼭 필요한 환상이다. 한 개인이 발전하며 부딪치며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이런 환상이 깨질 때는 고통스럽지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이 있다. 

2) 병적인 자기애적 환상

건전한 자기애적 환상이 욕망에서 발현되지만 병적인 자기애적 환상은 아동기에 상처를 받아 트라우마로 일어나는 상상 활동이다. 이 환상은 원래는 상처를 진정시키고 다른 트라우마를 피하기 위한 것이다. 

병적인 자기애적 환상은 이렇게 욕망에서 태어나지 않고 트라우마를 재경험 하는 두려움에서 생겨난다.  병적인 자기애적 환상은 경직돼 있고 현실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우울증 예비자들은 자신을 지나치게 이상화된 자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 과도하게 이상화된 자아를 잃어버리면 슬프게 되어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우울 환상의 이미지
우울 환상의 이미지

잃게 되면 우울증을 불러오는 사랑의 대상들

1) 신격화된 사랑의 대상을 잃어버리다.

내가 사랑했던 배우자, 부모님, 친구, 형제자매 등등 내 인생의 전부였던 존재를 잃어버렸다.  그 전부였던 사람이 떠나자 자 자신이 텅 비어 있는 느낌이다. 신경증이 있는 사람은 자신에게 닥친 불행이 무너져 내림으로서 우울증으로 빠지는 데 모든 사람이 애도의 가간에 우울증으로 빠지지는 않는다. 

2) 사랑 자체를 잃어버리다.

사랑자체를 잃어버리는 것은 상실의 대상이 사람이 아니라 사랑이라는 감정, 감성이다. 사랑 그 자체, 사랑하는 기쁨이 상실의 대상이 된다. 

3) 격앙된 자존심을 잃어버리다.

모든 사랑 대상들 중에서 가장 신성시되고 소중하고 조심스러운 건 자존심이다. 즉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이다. 신경증 환자들은 스스로에 대한 형편없는 이미지를 보상받기 위해 지나치게 자존심을 내세울 때가 있다. 

4) 신성시하던 내 건강을 잃어버리다

사랑의 대상이 사람뿐만이 아니라 감정이 될 수도 있고 나의 신체, 건강이 될 수도 있다. 건강염려증이 심해진 신경증 환자는 미세한 통증에도 너무나 걱정하고 경미한 증상에도 불편하게 느끼고 놀라게 된다. 

의사도 주위 사람도 어떠한 서적도 자신의 ㅂ병을 알아재지 못한 다고 안달하며 불안해한다. 이럴 때 우울증으로 갈 확률이 높다.

5) 숭배하던 젊음을 잃어버리다

우울증 예비자의 신성시된 항목에 절대적인 젊음이 있다. 나이가 들어도 영원한 젊음을 유지하면서 건강했던 과거의 몸과 늙어 가는 지금의 몸이 비교가 될 때 청춘에 대한 환상이 깨져버리고 우울해진다. 남성은 남성으로서의 강함과 지배감을 느끼며 쾌감을 느끼고 여성은 여성으로서 주름과 매혹적인 모습을 유지하려 한다. 

6) 내 집, 직장, 이상, 돈을 잃어버리다

사랑의 또 다른 대상은 어릴 적 고향집과 같은 물질적 자산이 해당된다. 또 다른 대상은 정치적, 사회적 이상향이 될 수도 있다. 우상화되기의 목록을 나열하자면 끝이 없겠지만 빼놓을 수 없는 대상 하나가 돈이다. 돈이 없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끔찍 함을 느낄 수 있다. 

우울증 생성과정의 4단계

1) 우울증의 기원

유아기 때의 정신적 외상을 꼽을 수 있다. 이때의 트라우마가 한 개인에게 우울증에 취약할 수 있는 신경증을 일으킨다. 이것을 우울증 예비 신경증이라 명명해 본다.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그중 유전적 원인, 신경생리학적원인, 정신적 원인, 정신사회적 원인 등 다양하다. 최근에는 면역학적 원인도 고려하는 학자들도 등장하고 있다. 이는 우울증 환자는 내장면역 결핍에 따른 뇌감염이라고 보는 사례도 있다.

2) 잠재요인

우울증 예비 신경증 즉 우울증으로 갈 확률이 높은 단계로 언제든 우울로 빠질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지나친 환상으로 이 환상이 깨어질 때 환멸로 오며 우울을 겪는다.

3) 촉발요인

감정쇼크를 촉발요인으로 들 수 있다. 유아기 때 감정 쇼크를 경험한 사람은 우울을 내재하고 있다. 사랑하는 사람이 주었던 절대적 사랑을 상실 함과 동시에 자기에 대한 절대적 사랑도 상실하는 환멸의 순간이다. 이 또 하나의 요인 지나친 환멸을 촉발요인으로  들 수 있다.

4) 우울증 단계

우울증이 신경증으로 예견된 환자가 우울증으로 발전해 간다.

먼저 아동기 때의  충격 ->우울증의 잠재적 보유-> 성인기의 새로운 충격-> 우울증으로 추락

사랑의 상실에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상실, 환멸 과정을 거치고 그리고 또 한 번의 성인기에서의 상실을 맞음으로  우울증을 겪게 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아동기에 트라우마를 경험했다고 다 우울증에 취약한 것은 아니다.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취약점 신경증을 갖고 있다고 다 우울증에 빠지는 것도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어떤 사람의 미래를 통계자료에 의해서만 판단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이는 한 개인의 미래를 이 자료들에만 국한한다면 큰 오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울증의 과정을 보았고 여기서 개인의 기질이나 성격으로 인하여 또는 다른 좋은 자극들로 인하여 아동기에 트라우마를 경험했더라도 우울증으로 가지 않는 사례들이 더욱 많음을 명심하자. 

다음 회에는 우울증 환자는 어떻게 대해야 할까? 에 대해서 예시를 들어 알아보겠다.

 

 

728x90
반응형